고려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회적으로 연구윤리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연구윤리의 준수는 연구과제 수행 시 가장 기본적인 전제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실험동물의 복지는 동물보호와 생명윤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인하여 연구윤리의 한 분야로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도 생명과학, 의학, 공학, 약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동물실험에 기반을 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2008년 고려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실험동물을 이용하는 모든 연구들이 윤리적으로 수행되도록 관리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간 복지를 위한 생명과학 및 의약학 기반 연구의 활성화와 대상 실험동물의 복지 및 연구 수행과정에서의 인간존엄성 유지라는, 양립하기에는 만만치 않은 두 목적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우리 위원회의 큰 과제입니다.
동물실험을 수행하는 연구자들께서는 가급적 동물실험의 대체수단을 강구하거나(Replacement), 대체할 수 없다면 최소한의 동물을 사용하고(Reduction) 또 연구수행과정에서 동물의 고통의 최소화(Refinement)하는 3R 원칙을 지키는 것이 동물의 복지향상 뿐만 아니라 연구 데이터의 수준과 신뢰성을 높이는 첩경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 대학이 동물실험을 윤리적으로 수행하는 지에 대해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께서는 혹시라도 연구자들이 잘못된 태도나 관행을 가지고 있지 않는지 늘 관찰하시고 지적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위원회는 고려대학교 구성원들이 윤리적인 동물실험을 통해 동물복지를 구현하고 인간존엄성을 지키면서도 수준 높은 연구결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해 관리하고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동물실험윤리위원회 위원장